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블로그 비교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블로그를 두고 고민을 하는 분들이 이 글을 보고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이 글도 답이 될수 없겠지만 그래도 오랫동안 다양한 블로그를 사용해봤고 상위노출도 많이 해본 경험자로서 도움이 될 수 있었으면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네이버블로그와 티스토리블로그만을 비교 할 생각이구요.

추가적으로 다양한 블로그에 대한 정보가 될 만한 글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1. 네이버블로그

대한민국에서 인터넷을 해본사람이라면 누구나 네이버를 통해서 정보를 얻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람도 누구나 네이버를 통해서 정보를 얻고 있습니다.

그리고 블로그를 해보려고 하는 사람은 가장 쉽게 네이버 블로그를 만들고 포스팅을 하게 됩니다.

만들기도 쉽지만 일부 사람들은 블로그는 네이버 블로그 뿐이라고 알고 있는 분들도 있을것입니다.

일단 네이버블로그는 쉽게 글을 작성할 수 있고 이미지편집도 쉬우며 상당히 예쁘게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를 꾸미는 것도 쉽게 멋지게 꾸밀 수 있죠.

하지만 어느정도 블로그를 사용해 보면 느낄 수 있는게 있죠.

블로그 방문자 수가 네이버의 정책에 따라서 늘었다 줄었다 하게됩니다.

사실 이건 블로그에 많은 사람이 접속하는걸 원하는 사람이 아니라면 크게 문제 될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블로그를 하는 사람들은 누군가 들어와 주길 원할 것입니다.

그럼 그 네이버의 정책은 어떤 것일까요?

아무도 알 수 없죠.

추측만 할 뿐입니다.

어떤 기준에 의해서 갑자기 글들이 노출이 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내가 뭘 잘못 했는지도 모른채 말이죠.

블로그홍보를 하는 사람들은 사실 하루에 글을 두개 이상 쓰는것도 겁이나죠.

하지만 또 어떤 블로그에 가보면 하루에 글을 많이 쓰고도 노출이 잘되는 경우도 있죠.

하지만 그 블로그도 언젠가 어떤 정책에 따라서 어떻게 될지는 모른답니다.

결론은 네이버 블로그는 어느정도 글의 노출을 원하고 블로그로 유입되는 사람을 늘이고 싶고 내 사업을 홍보하고 싶으신 분이라면 잘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조금 까다롭다고 느끼실 수 있으실 꺼에요.

그냥 개인적으로 블로그를 한다면 쉽게 멋지고 예쁜디자인으로 블로그를 꾸미며 일상 글을 포스팅할 분들에게는 잘 맞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2. 티스토리 블로그

이번에는 티스토리 블로그에 대해서 이야기해보죠.

가장 먼저 생각 나는건 네이버 블로그보다는 좀더 자유롭다는 생각이 드네요.

하지만 티스토리도 티스토리 자체에서 어떤 기준은 가지고 있는것 같습니다.

가끔 블로그 접속을 아예 막아버리는 경우도 있거든요.

네이버 블로그는 정책에 위반되는 활동을 하더라도 블로그를 막지않고 그냥 저품질 시키죠.

하지만 티스토리는 그냥 막아버립니다.

그리고 관리자도 접속을 못하죠.

하지만 네이버 블로그보다는 좀더 자유롭습니다.^^

하루에 쓸수 있는 포스팅 수도 자유로워요.

뭐 몇십개를 작성하는 경우만 아니라면요.^^

그리고 블로그가 어느정도 활성화만 된다면 네이버 블로그보다 더 상위노출이 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그렇게 블로그가 노출이 잘되고 나면 저품질이 되는 경우도 많지 않은것 같아요.

어쩄든 좀더 자유롭게 블로그 활동을 할 수 있는 블로그 입니다.

코딩을 조금 할 수 있는 분이라면 더 다양한 기능을 가진 블로그를 만들 수 있죠.

블로그 스킨도 네이버 블로그는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스킨만을 사용해야 하지만 티스토리는 직접 스킨을 개발 할 수도 있습니다.

다양한 플러그인도 제공하구요.

스크립트 코드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자체적으로 로그분석을 해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큰 단점이 있죠.

초대장이 없으면 티스토리블로그를 개설 할 수 없습니다.

왜 이렇게 만들어 놓은 걸까요?

정말 블로그를 하고 싶은 사람만 하게할려고 그런걸까요.

어쩄든 다양한 구걸을 통해서 초대장을 받은 후 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설 할 수 있습니다.

결론은 좀더 자유롭게 블로그 활동을 할 수 있지만 초대장을 받아야 한다는거.

 

 

그리고 제가 생각하는 또 다른 한가지는 네이버나 티스토리 정책에 따라서 내 블로그의 운명이 어떻게 될지 조마조마한 것 보다는 직접 내 블로그를 만들어서 블로그를 운영해 보는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그런 블로그를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요?

그거슨 바로 “워드프레스”.

지금 보고있으신 블로그도 워드프레스로 만들어진 블로그입니다.

정말 멋진 거라고 생각합니다.

포털의 어떤 정책에도 흔들림이 없고 네이버가 망하든 티스토리가 망하든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살아있죠.

눈치 볼 필요없이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몇가지 기본적인 셋팅을 해 줘야겠죠?

Source Market에서 워드프레스 관련된 많은 정보를 얻어가셔서 많은 도움이 되시길바랍니다.

답글 남기기